자동차 경고등 종류

2020. 2. 16. 18:21
반응형


정말 다양한 자동차 경고등 종류!

그냥 무시해선 안됩니다.

자동차 경고등의 종류

운전을 아무리 오래 한 베테랑 운전자라도 자동차 계기판에 뜨는 경고등 종류를 모두 숙지하고 있을 수는 없습니다. 계기판에 표시되는 여러 가지 경고등은 정말 수도 없이 많기 때문인데요, 모든 걸 외우진 못하더라도 어느 날 자동차 계기판에 무언가 떴을 때는 내 차에 이상이 감지되었다는 것을 알려주는 위험신호이므로 그냥 무시하고 운행을 해선 안됩니다. 경고등을 무시하고 차량을 운행하면 차량의 수명뿐만 아니라 사고까지 발생할 수 있는 위험천만한 순간이 올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경고등 종류 중에서도 위험한 신호 몇 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1.색으로 구별하는 자동차 경고등 종류

자동차 경고등의 종류

 

 

계기판에 표기되는 자동차 경고등 종류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이렇게 많은 경고등은 색으로 경고 의미를 구별할 수도 있는데요, 적색으로 경고등이 떴을 때는 누가 봐도 위험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혹시라도 내 차량 계기판에 적색 경고등이 떴을 때는 바로 정비소에 들려 차량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노란색 경고등의 경우에는 안전과 관련되어 있는 위험/주위를 알리며, 초록색 경고등은 자동차 보조 기기에 관련된 작동상태(상향등, 안개등, 하향 등)를 나타내는 색입니다. 파란색은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다는 것을 알리지만, 상대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걸 의미하며 흰색 경고등은 일반 알림입니다.

2.배터리 충전 경고등

자동차 경고등의 종류

 

3.엔진체크 경고등

자동차 경고등의 종류

엔진 경고등은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흡기와 배기 장치, 그리고 연료에 관련된 부품에 이상이 생겼을 때는 노란색 경고등이 계기판엔에서 꺼졌다 켜졌다 반복합니다. 그리고 빨간불의 경고등이 떴을 때는 엔진오일 부족 또는 엔진오일이 잘 순환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엔진은 자동차의 심장이라고 부를 만큼 중요한 부분이고 자동차 수명에도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서는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엔진 상태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4.느낌표 경고등

자동차 경고등의 종류
자동차 경고등의 종류

계기판에 노란색으로 되어있는 느낌표 경고등은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하지 않았거나, 브레이크액이 부족할 때, 브레이크 패드에 이상이 생겼을 때 점등됩니다. 그리고 적색으로 되어있는 느낌표 경고등은 타이어 공기압에 이상이 생겼다는 의미기 때문에 주행 중이라면 즉시 차량을 멈추고 타이어 공기압 등을 체크해봐야 합니다. 타이어를 살펴보기 어려운 운전자라면 정비소에 방문하는 게 좋겠죠?

5.고 수온 경고등

자동차 경고등의 종류

 

 

냉각수의 온도가 125도 이상에서 플러스 2.5~ 마이너스 2.5 이상일 때 적색으로 점등됩니다. 이럴 경우 경고등은 자동으로 소등되지만, 계속해서 점등되어 있으면 오버히트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안전한 장소에 정차해서 엔진을 식히거나 정비소로 이동해서 냉각수를 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6.브레이크, ABS 경고등

자동차 경고등의 종류
자동차 경고등의 종류

 

자동차 경고등 종류 중에서는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적색으로 되어있는 브레이크 경고등은 위에서 보여드렸던 느낌표 경고등과 같은 의미입니다. 사이드브레이크가 채워져있는 상태이거나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할 때 표시됩니다. 그리고 노란색으로 ABS 경고등이 점등 되었을 때는 ABS에 이상이 감지되었을 때 나타납니다. ABS란 미끄럼 지역에서 갑작스럽게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차량이 쏠리지 않도록 브레이크를 한 번에 잡아주는 게 아닌 잡았다가 놨다를 반복해 속도를 줄여주는 장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ABS 경고등이 깜빡거리거나 지속적으로 점등되어 있다면 이 장치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는 생명과 직결되어 있는 부분이니 최대한 빠르게 정비소를 찾아 점등 원인을 찾는 게 바람직합니다.

오늘 알아본 자동차 경고등 종류뿐만 아니라 계기판에는 정말 다양한 경고등이 숨어있습니다.

 

 

자신의 자동차가 밤에 갑자기 고장이 난다면 안전하게 차량을 주차 해야됩니다

 

 

 

안전 삼각대를 필수로 차량에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차량용 비상 안전 삼각대 LED 야간 경고등 공사 공사장 신호봉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의 일환으로 수수료가 지급될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